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방송실 희동이입니다.

오늘은 시스템 설계,구축 및 설치,세팅에 대해서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부족하지만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Sound Design

행사에 있어서 Sound Design이란 행사에 사용되는 모든 음향기기의 조작과 BGM 등의 소리에 관련된 모든 행위를 말합니다. 적절하고 창의적인 Sound Design은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만족감을 느끼게하고 엔지니어를  신뢰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 사전 정보 수집

어떤 목적의 행사이며 몇 명의 인원이 참석을 하고 참석하는 내빈의 성향은 어떠하며 클라이언트가 중요하게 여기는 사항은 어떤 것인지 순서는 어떻게 진행되고 VIP 동선은 어디서 어디로 향하는지 등등 사전에 주최하는 클라이언트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정보를 파악하고 모든 상황에 맞게 준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상황에 맞는 BGM 선곡

사전에 클라이언트와 각 상황에 맞는 BGM을 미리 선곡하고 임의로 선곡한 곡이 있으면 반드시 클라이언트에게 들려주어 어떤지 의사를 확인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행사가 종료 후 컴플레인이 들어로 확률이 크며 때에 따라서는 행사를 망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극단적인 예로 사찰송년맞이 행사에 캐롤을 튼다면 어떻게 될까요? 느낌이 올 것 입니다. 때문에 클라이언트에게 확인된 것만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댄스타임 때 사용될 만한 격렬한 댄스 음악이나 VIP가 좋아하는 음악 등을 미리 파악하여 준비하면 이는 신의 한 수가 될 수 있습니다.

☞ 행사 규모에 맞는 시스템

클라이언트와 미리 회의하여 원하는 정도의 시스템을 갖추면 될 지 미리 구상을 해야 합니다. 이는 장비를 준비함에 있어 효율적으로 준비를 할 수 있게 하고 장비나 기타 소모품을 미지참하여 생길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수용될 인풋의 개수는 어느 정도이고 스피커는 얼마만큼을 사용할 것인지 그리고 무선 마이크는 어떻게 분배하고 주변 RF 상황은 어떤지 주변에 어떤 시설이 위치하고 있는지 등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시스템을 설치 운영하기 위해 모든 것을 미리 준비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 일반적 행사 Flow

스텝 회의 > 장비 목록 구성 > 장비 테스트 > 행정관련 사항 확인(반출입 등) > 장비 설치 및 테스트 > 행사 운용 > 철수

■ 스피커 설치


 


행사 규모에 제일 크게 영향을 받는 장비는 스피커입니다. 스피커의 크기, 개수에 따라 커버할 수 있는 인원 또는 지역이 결정이 됩니다. 그래서 앞서 언급한 행사규모를 미리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스피커를 선택할 때 고려하게 되는 사항은 출력과 커버리지입니다.

☞ 출력

스피커의 출력은 일반적으로 스피커 뒷면에 붙어있습니다. 없다 하더라도 인터넷에 검색하면 쉽게 해당 스피커의 스펙시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스피커 출력은 정격출력(W)과 SPL로 표시됩니다. 중요한 것은 어느 정도의 공간, 어느 정도의 인원일 때는 얼만큼의 출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 커버리지

스피커의 커버리지란 On axis의 0dB 지점을 중심으로 -6dB 지점이 되는 양사이드의 점들의 각을 의미합니다. 커버리지는 스피커 배치에 있어 수용이 가능한 범위라는 범주를 담고 있습니다. 스피커의 특성상 서로 붙어서 출력하게 되면 각 주파수들이 부딪히는 컴필터링이 발생해 왜곡이 일어납니다. 우리는 이러한 현상을 최소화하여 좋은 소리가 나도록 해줘야 합니다.

■ 무선 마이크 운용


무선 마이크의 대중화로 인해 행사는 간편해지고 마이크는 거리의 제한에서 벗어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다른 방면으로는 RF 충돌로 인한 사고와 전원에 의한 사고, 유선에 비하여 왜곡되는 음질 등 다른 여러가지 리스크를 감안하여 사용해야 하는 것이 무선 마이크입니다. 때문에 적절하고 올바른 무선 마이크의 운용은 행사를 안정적이고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게 해주는 동시에 필수요소입니다.

☞ 무선 마이크 주파수



국내에서 현재 사용이 가능한 주파수 범위는 470~960Mhz 범위의 무선 마이크가 가능합니다. 각 주파수 별로 나누면 400Mhz 대역은 비공식 주파수인데 사용하다가 적발되면 처벌을 받습니다. 500Mhz와 600Mhz 대역은 허가 대역이지만 허가범위는 공공기관 및 공연장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700Mhz 대역은 2020년까지 단속 유예입니다. 사용은 불법이지만 단속은 2020년까지 유예하겠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실제 사용은 가능하지만 수리 및 판매 및 구매는 불법입니다. 900Mhz 대역은 비허가 주파수 대역입니다. 즉 허가없이 사용이 가능하고 누구나 구매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900Mhz 특성상 동식에 많은 채널을 사용하긴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음향 시스템 설계,구축 및 설치,세팅을 간단하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색공간(Color space)  (0) 2019.09.04
레퍼러스 레벨(Reference Levels)  (0) 2019.09.01
납땜(솔더링)  (0) 2019.08.26
DSP(Digital Signal Processor)  (0) 2019.08.26
디지털 믹서(Digital Mixer)  (0) 2019.08.22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