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방송실 희동이입니다.
오늘은 비월 주사방식 및 순차 주사방식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I는 비월주사 방식(Interlaced scanning)과 순차주사 방식(Progressive scanning)의 약자로 화면에 주사하는 방법에 따라서 구별됩니다.

■ 비월주사 방식(Interlaced scanning)

TV의 브라운관에 전자 빔으로 화면을 주사할 때 화면상의 주사선을 두 번에 나누어 주사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즉 첫 번째 주사에서 주사선을 하나씩 건너뛰어 주사하고 두 번째에서는 처음에서 빠졌던 주사선들을 주사하는데 이렇게 함으로써 화면의 재생률을 높이지 않고서도 세로방향의 해상도를 두 배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식은 제한된 주파수 대역을 가지고도 해상도를 효율적으로 향상시킨다는 장점이 있는데 반해 화면떨림이나 화면이 아래, 위로 천천히 움직이는 라인 크롤(Line crawl) 현상을 유발한다는 단점이 있고 낮은 주파수로도 1024x768과 같은 고행상도의 화면을 기르기 위한 기술이나 화면 깜빡임과 떨림이 심해서 눈의 피로가 커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더 자세히 말씀드리자면 NTSC 방식은 1프레임을 그릴 때 1라인 간격으로 2회 주사를 하는 비월주사 방식이라고 하는 인터레이스 방식인데 1초에 262.5개의 짝수라인 30번과 262.5개의 홀수라인 30번이 번갈아 가며 60회를 채워 525개의 라인을 가진 화면을 표현하여 필드 단위로는 1초에 60필드를 재생하지만 프레임 기준으로는 1초에 30프레임만 재생하게 됩니다.

■ 순차주사 방식(Progressive scanning)

컴퓨터 모니터에 주로 채택하고 있는 주차방식으로서 완전한 화면정보를 담은 프레임을 연속적으로 모니터에 주사하기 때문에 비월주사를 채택할 경우 나타나는 화면의 시각적 피로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당연히 순차주사 방식은 비월주사 방식에 비해 화면 떨림이 적습니다.

■ 순차주사 방식과 비월 주사방식의 비교

- 비월주사 방식이 더 경제적이다.(낮은 대역폭)
- 비월주사방식이 깜박임이 많다.
- 비월주사방식은 선명도가 떨어집니다.
- 비월주사방식은 눈이 피로해지는 원인이 됩니다.

이상으로 비월 주사방식 및 순차 주사방식에 대한 설명을 간단히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