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방송실 희동이입니다.
오늘은 다이나믹 마이크와 콘덴서 마이크, 그리고 무선 마이크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부족하지만 공부하며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열심히 작성하겠습니다.
소리를 음향 신호로 변환하는 방식에 따라서 크게는 다이나믹(dynamic) 마이크와 콘덴서(condenser) 마이크로 분류하며 소리를 얻는 지향각 각도에 따라 지향성과 양지향성, 무지향성으로 분류합니다.
■ 다이나믹 마이크(Dynamic Microphone)
진동판에 연결된 코일을 자기장 안에 놓으면 진동판의 움직임에 따라 코일에 전류가 발생하는 원리를 이용한 마이크입니다.
넓은 다이나믹 범위를 가지고 있어 목소리, 관악기, 타악기 등 거의 모든 곳에 어울리며 저렴하고 다루기 쉽기 때문에 공연장 무대 위의 공연용과 방송용은 물론이고 강연회, 노래방 등 확성의 용도로 폭 넓게 가장 많이 쓰입니다.
온도와 습기의 영향이 적으며 동작이 안정적이기 때문에 야외에서도 많이 사용됩니다.
■ 콘덴서 마이크(Condenser Microphone)
대단히 얇은 금속박으로 만든 진동판이 아주 작은 틈새를 두고 고정 전극과 마주한 채 콘덴서를 형성합니다. 이 콘덴서에는 대단히 높은 저항을 통해서 직류 전압이 가해지고 있는데 소리에 의하여 진동판이 움직이면 콘덴서의 용량이 변하므로 전압도 변화하며 이것을 음성 신호로 사용하는 것이 콘덴서 마이크입니다.
콘덴서 마이크는 소리의 세밀한 변화에도 신속하게 적응하여 주파수 특성이 우수하며 높은 고음까지 부드럽게 전달합니다.
그래서 콘덴서 마이크를 사용하면 민감한 소리도 정확히 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콘덴서 마이크에는 일반 마이크 입력 신호에 출력신호가 매치되도록 하는 부가적 회로가 포함되어 있어서 건전지나 팬텀파워(마이크 자체 케이블을 통해 전원을 공급받는 것)로 일정량(48V)의 전원이 공급되어야 합니다.
■ 다이나믹 마이크와 콘덴서 마이크의 비교
다이나믹 마이크 |
콘덴서 마이크 |
Diapgargm + Moving Coil이 무겁습니다. |
Diaphargm이 가볍습니다. |
자기유도 현상이 저전압입니다. |
Mic amp를 가지고 있습니다. |
Diaphargm이 민감하지 않습니다.(Gain 의존도가 높음) |
Diaphargm이 민감합니다.(Gain의 의존도가 낮습니다. |
Ultra hige 대역의 양이 적습니다.(소리의 거리감이 멀어요.) |
Ultra hige 대역의 양이 많습니다.(소리의 거리감이 가깝습니다.) |
Sound focus가 좋습니다. |
Sound focus가 넓습니다.(소리의 수음 범위가 넓습니다.) |
Mic Maxspl이 높습니다. |
Mic Maxspl은 보통입니다. |
Feedback이 높습니다. |
Feedback이 보통입니다. |
내구성이 좋습니다. 간전음 대비 직접음의 비율이 커 공간의 영향을 안 받습니다. |
내구성이 좋지 않습니다. 직접음 대비 간접음의 비율이 상대적을 높습니다. 공간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
다이나믹 마이크 종류 - sm58, sm57. re20, md421 등등 |
콘덴서 마이크 종류 - c414, u87, isomax 4fr 등등 |
■ 무선 마이크 시스템(Wireless Microphone System)
무선 마이크 시스템은 라디오 마이크, FM 마이크, 송신 마이크, 코드리스 마이크라고도 하는데 송신기, 안테나, 수신기 3개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마이크는 라발리어 마이크와 핸드헬드 마이크가 있습니다.
라발리어 마이크는 보통 소형 마이크를 배터리로 구동하는 보디팩 형의 수신기에 연결하여 사용합니다. 핸드헬드 무선 마이크는 송신기와 마이크가 하나의 몸체에 같이 작동합니다. 송신기는 보통 전원 온/오프, 주파수 선택, 마이크 음의 크기, 뮤트 등의 조절, 스위치가 포함되어 있으며 상태 표시등이 있어 마이크가 켜져있는지 배터리가 약한지 신호가 찌그러지는지를 알려줍니다.
수신기는 보통 안테나가 달려있으며 주파수 선택 조절장치와 신호가 없을 댸 뮤트시키는 자동 잡음 방지기, 입력 신호 레벨, 신호가 수신기에서 회로로 보내지는 레벨, 뮤트, 디버시티 조작 등을 표시하는 상태 등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무선 마이크 시스템을 사용하기 전에 작동과 성능에 관하여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주파수 지정, 디버시티 수신, 송신 범위, 안테나, 음질, 전원 공급을 필히 확인하여야 합니다.
■ 주파수 지정과 사용법
무선 마이크 시스템은 VHF와 UHF 대역에서 주파수를 송신합니다. VHF 범위는 낮은 밴드인 49에서 108Mhz나 높은 169에서 216MHz 사이이고 UHF 대역에서 낮은 밴드 450에서 806MHz 높은 밴드는 900에서 954MHz 사이입니다.
VHF와 UHF 무선마이크 시스템의 차이에는 대역폭이나, 유연성, 파워 멀티패스 수신, 비용 등이 있습니다. VHF 대역폭은 UHF보다 휠씬 좁습니다.
■ 디버시티 수신(diversity reception)
무선 마이크 시스템은 송신기로부터 라디오 웨이브를 송신하여 공기를 통하여 수신기로 들어갑니다. VHF, UHF 웨이브는 송신에서 수신까지의 진선으로 전달하기 때문에 장애물을 만날 위험이 있습니다. 신호를 받을 때 있을 법한 또 다른 방해물은 송신기의 범위를 벗어날 수 있는 문제이고 멀티패스의 문제는 세번째의 어려움입니다. 이 세가지의 문제들은 송신 시 빈 정보만 전달되거나 드롭아웃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드롭아웃이란 수신기에서 순간적으로 신호를 잃는 것 입니다. 이 드롭아웃을 해결하기 위해서 디버시티 수신이라고 알려진 기술을 사용합니다.
디버시티 수신의 종류 |
스피이스 디버시티 : 어떤 공간의 안테나를 충분히 떨어뜨려서 적어도 한 신호는 방해받기 않고 받을 수 있게 합니다. |
페이즈 스위치 디버시티 : 리시버 안에서 위상의 방향을 바꿔 하나의 다른 한 신호을 받게 합니다. |
오디오 스위치 디버시티 : 두 개의 리시버와 스위치로 더 강력한 신호를 선택하게 합니다. |
위 3가지 종류 중 오디오 스위치 디버시티가 가장 빠르고 조용하며 가장 많이 사용하는 타입입니다. |
이상 다이나믹 마이크와 콘덴서 마이크, 그리고 무선 마이크의 설명을 간단히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후기 (0) | 2019.08.15 |
---|---|
마이크의 지향, 응답 특성 및 관리 방법 (0) | 2019.08.15 |
소리란? (0) | 2019.08.13 |
Balance(밸런스), Unbalance(언밸런스) (0) | 2019.08.12 |
Audio connector(오디오 커넥터) (0) | 2019.08.12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