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방송실 희동이입니다. 오늘의 두 번째 포스팅은 문도박사 리메이크 진행 상황 정리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문도 박사 시각 효과 및 게임 플레이 업데이트 진행 상황을 마지막으로 공개된 후 많은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 후로 작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는데요. 문도 박사의 최신 캐릭터 모델, 애니메이션, 시각 효과, 음향 효과 등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그 다음 전장을 누비는 문도 스킨을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아래부터 어떤 내용을 말씀드렸는지 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문 의료인 출두

작업을 시작할 때 문도 박사 업데이트의 주목표를 세 가지로 정했습니다.

1. 시각 효과와 테마를 개선해 더 보기 좋게 만들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진화해온 리그 오브 레전드의 시각적 스타일에 더욱 잘 부합하게 만들고 싶습니다.

2. 스킬 구성을 개선하되 체력 재생을 통한 엄청난 탱킹 능력과 식칼을 던져 대는 능력을 유지하고자 합니다.

3. 매우 단순한 챔피언으로 유지하고 싶습니다.

초기에 겪은 어려움 중 하나는 문도의 박사 테마를 어떤 분위기로 살려야 적합할지 찾는 일이었습니다. 문도는 미쳐 버린 천재 박사일까요? 아니면 실제로 미친 ‘천재 박사’일까요? 첫 글을 게시한 후 많은 피드백을 확인해본 결과 문도가 재미있고 웃긴 챔피언으로 유지되는 것을 중요시하는 플레이어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업데이트 방향을 그렇게 할 계획입니다. 다른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에게서 찾아볼 수 없다고 생각하는 ‘다크 코미디’ 테마를 문도에게 적용하고자 합니다.

게임플레이 방면에서는 문도의 스킬 구성에 대해 다양한 시도를 해보았지만, 움직임을 봉쇄하기 매우 어려운 챔피언으로 만드는 방향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군중 제어 효과에 대한 면역은 어떤 형태든 강력한 도구이니 그 대가로 문도의 스킬 구성은 강력한 군중 제어 효과나 기동력이 없는 상태로 유지됩니다. 또한 당연한 이야기지만 식칼을 던져 대는 능력도 변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문도의 컨셉 아트를 공유해드렸을 때는 문도와 어울리지 않게 머리가 너무 깔끔하게 손질된 느낌이라는 피드백을 받아 팀 내에서 의논을 거쳐 동의한다는 결론을 내리고 문도의 머리를 약간 헝클어뜨렸다고 합니다.


이제... 새로운 내용으로 넘어가 보죠!

탈출한 광인 천재 박사

캐릭터 아티스트 에드거 “SpaceReptile” 몬테온

문도 개발 과정에 참여하게 된 순간 바로 캐릭터 아티스트로서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겉모습을 기획하는 과정은 우선 문도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컨셉 아트를 그리는 작업으로 시작되었으며 이러한 시각적 요소는 (비유적인 의미에서의) ‘소화’ 과정을 거쳐 구체화되었습니다. 이러한 과정 내내 문도의 샌들, 다이얼, 찢어진 옷 등을 만드는 데 많은 시간을 들인 결과 문도라는 시각적 이야기에 완전히 몰입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렇게 몰입하는 경험이 가장 많은 통찰을 주고 재미있으며 오늘 공유해드리고 싶은 내용도 여기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문도의 새로운 모델과 텍스처를 만드는 작업은 (애니메이터와 시각 효과 아티스트 등) 다른 분야의 담당자가 문도를 더 발전시킬 수 있도록 무대를 마련하는 작업과도 같습니다. 이때 문도의 기존 모델에서 마음에 드는 부분을 유지하는 방법도 고민해야 합니다. 시각적인 관점에서 문도는 옷이 잘 안 맞는 폭발적인 캐릭터이며 문도가 위협적이며 강력하다고 느껴지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고 봅니다.

 

새로워진 문도를 보시면 역동적인 캐릭터를 만들 여지가 늘어났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도는 부드러운 샌들을 신고 있으며 애니메이션은 여러 층에 걸쳐 개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문도가 혹독한 방식으로 개조를 당하고 어딘가에서 탈출했다는 점이 명확합니다. 문도의 복장과 무기는 최근 문도가 어떤 일을 겪었는지 확연하게 보여주며 이러한 이야기를 뒷받침하는 세부적인 부분을 그려 넣는 작업은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심각하게 무식하고 진심으로 무서운

리드 애니메이터 드루 “sandwichtown” 모건

초기 구상 단계 때 문도의 우스꽝스러운 면모를 대폭 부각하고 문도를 얼마나 엉뚱하게 만들 수 있을지 한계를 시험하며 재미있게 작업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문도의 독특함은 심각한 수준의 무식함에서 일부 기인하니 문도가 얼마나 무식하고 괴상할 수 있는지 살펴보는 작업은 흥미로웠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위험하다는 분위기를 풍겨야 했기 때문에 진정한 어려움은 문도가 약간 캐리커처 같으면서도 진심으로 무서울 수 있도록 적절한 균형을 찾는 일이었습니다. 문도의 핵심 게임플레이 요소 대부분에서는 무게감과 힘이 느껴져야 하지만, 가벼움이 느껴지는 순간도 간간이 섞여 있습니다.

처음 만든 Q 스킬에는 뛰어오르며 식칼을 던지는 애니메이션을 활용했으며 어느 정도 만족스럽기는 했지만 즐거움과 태평함이 과했습니다. 현재의 애니메이션에서는 문도가 순간적으로만 걸음을 멈춰 확실하게 무게를 실어주며 식칼을 던지고 바로 가방에서 새로운 무기를 꺼내 들면서 계속 터벅터벅 걸어갑니다. 던지는 도중 다시 걷기 시작하는 애니메이션은 문도의 단호함과 목적의식이 느껴지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문도는 언제나 앞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포탑을 공격할 때의 애니메이션에서는 문도의 무식함과 고통에 대한 무감각이 부각됩니다.

감정표현에서는 우스꽝스러운 느낌을 조금 더 살릴 수 있겠지만 핵심적인 애니메이션에서는 막을 수 없는 야수의 느낌을 유지하고자 합니다. 문도는 섬세하지 않으며 절제를 모릅니다. 자신을 억누르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모든 움직임은 100%여야 하며 문도의 통제할 수 없는 위험함은 여기에서 나옵니다.

화학적으로 강화된 신체 능력

시각 효과 아티스트 제이슨 “LankyTree” 치솜:

리그 오브 레전드를 오랫동안 즐겨온 플레이어로서 시각 효과 및 게임플레이 업데이트는 가장 좋아하는 작업 중 하나이며 문도 박사처럼 상징적인 챔피언일 경우 더더욱 그렇습니다. 저는 어떤 프로젝트든 지침 역할을 하는 ‘시각 효과 기반’ 몇 가지를 생각해내는 작업으로 시작하기를 좋아합니다. 제가 만드는 시각 효과는 모두 이러한 기반을 강화하는 데 기여하고 이러한 기반을 토대로 만들어져야 하죠.

이번 작업의 주요 기반 중 하나는 ‘화학적으로 강화된 신체 능력’입니다. 문도의 해도 해도 너무한 힘과 고통에 전혀 개의치 않는 특성은 화학적인 강화와 실험의 결과입니다. 문도의 궁극기가 이를 매우 잘 보여줍니다. 정말 상징적인 순간이며 문도가 체력 재생 괴물로 변신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팀은 이 순간에 이목을 집중시키고 싶었습니다.

그럼 화학물질과 의료 도구가 들어 있는 문도의 큰 가방을 살펴보고 이러한 변신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큰 변신을 강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간단합니다. 상의가 완전히 산산조각이 나고 그 많던 버클이 날아갈 정도로 문도를 커지게 하면 되죠. 그다음 구식이지만 효과적인 자운의 화학물질에 흠뻑 적셔줍니다. 화학물질은 과포화된 나머지 몸에서 스며 나와 문도를 에워싼 가스구름을 형성하며 증발하고 있습니다. 증발하지 않은 양은 뚝뚝 흘러내려 문도가 화학물질에 흠뻑 젖었다는 느낌이 극대화됩니다.

자운의 화학물질에서 나는 소리

사운드 디자이너 제이본 “Riot Jirsan” 라이머:

다른 시각 효과 및 게임플레이 업데이트와 마찬가지로 저희가 바라는 챔피언의 업데이트 후 상태와 그전에는 어땠는지를 비교하면 흥미롭습니다. 문도 박사의 경우 문도의 특징으로 자리 잡게 된 몇 가지 요소를 유지하는 동시에 신체 능력과 힘을 더욱더 부각하고 싶었습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강해지기만 하는 예측 불허의 거대한 힘과 싸운다는 느낌이 들기를 바랐습니다. 다른 분야의 담당자들은 문도의 근육이 팽창하고 커지는 것과 관련해 여러 가지 흥미로운 시도를 하고 있었기 때문에 저는 이를 꼭 스킬에 반영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재미있게 진행한 일은 문도가 사용하는 자운의 화학물질에서 나는 소리를 살펴보는 작업이었습니다. 얼음 소리 녹음을 가공해 어떤 음색을 얻을 수 있을지 살펴보거나, 매우 뜨겁게 달궈진 팬 안의 기름 속으로 얼음을 떨어트려 보거나, 심지어는 내부 자료실에 있는 닭 소리 녹음을 재가공해 멋진 음향적 질감을 얻으려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해봤습니다. 공유해드릴 준비가 된 음향 효과는 아직 없지만, 이러한 작업을 통해 얻은 결과물을 아래와 같이 모아봤습니다.


스킨 중 하나

수술 집도 애호가 수누만 “KindLeJack” 디팬디토: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재차 강조하겠습니다. 챔피언 업데이트를 완료하고 해당 챔피언에게 어떤 스킨이 있는지 확인할 때 보이는 엄청난 가능성이 주는 즐거움은 비할 데가 없습니다! 라이엇에서는 ‘플레이어 중심적인 사고’에 큰 가치를 두는데 수년간의 경험을 통해 쌓인 애정과 배운 점을 믿음직스럽고 오래된 챔피언의 낡아가는 스킨에 적용하는 작업보다 플레이어 중심적인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덜 오래된 스킨은 새로운 기본 스킨과 어울리도록 다듬어지고 조정되며 이는 언제나 좋은 성과로 이어지기 마련이지만, 케케묵은 스킨이야말로 정말 입이 떡 벌어지는 화려한 변신을 보여줍니다.

이야기가 나온 김에...

 

협곡의 모험 PvP 초청 토너먼트 출전 준비를 마친 전장을 누비는 문도를 공개합니다! 오늘은 굉장한 보물창고와도 같은 문도의 스킨 중 이제 깊은 유서를 자랑하게 된 스킨 테마의 일부로서 드디어 보금자리를 찾은 스킨 하나를 꼭 집어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빨간 문도’가 더 대담해진 모습으로 돌아옵니다. 전통적인 판타지에 대한 오마주이면서 최신 추세를 반영해 업데이트된 문도가 광전사의 분노로 불타오르며 바퀴통으로 승리로 향하는 길을 개척합니다. 귀여운 강령술사도 위험을 피해갈 수 없습니다!

검진 완료

오늘 공유해드릴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언제나처럼 플레이어 여러분의 생각과 피드백을 확인할 예정이니 계속해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문도 박사 시각 효과 및 게임플레이 업데이트 현황을 다루는 글은 이번이 마지막이며 몇 달 후 PBE 테스트 서버에서 업데이트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그럼 그때까지 즐거운 의사 생활 되시기를 바랍니다!

 



이상으로 롤 문도박사 리메이크 진행 상황 정리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리그오브레전드 공식 홈페이지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